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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일반유랑 합성유랑 차이가 뭔가요?
작성자  관리자(happy)  (121.182.134.33)     작성날짜  2017-09-13 09:37:00     조회수  226  

 요즘 국내 시장이나 인터넷을 통해 많은 종류들의 오일들이 판매 되고있습니다.
 오일의 기본 베이스유와 장단점을 한번 알아볼께요.


1. 광유 (1-2등급)

API 분류기준 제1군과 제2군에 속하는 기유로, 원유정제과정에서 벙커C유와 아스팔트 사이에서 나오는 오일을 사용하게 됩니다. 원유 찌꺼기라고 할 수 있는 아스팔트 바로 위에서 추출되는 기름입니다.
광유계 오일은 불순물도 많고, 분자구조상 불완전한 구조를 많이 가지고 있어 엔진속 같은 고온고압의 환경에서는 분자구조가 깨지기 쉽습니다. 따라서 광유를 베이스로 만들어진 엔진오일은 점도를 유지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고, 수명이 짧다고 볼 수 있습니다.

 

2. VHIV (3등급)

API 분류기준으로 제3군에 속하는 기유가 바로 VHIV 입니다.광유를 다시 한번 고도정제해 만들어낸 기유입니다. VHIV를 기유로 사용한 엔진오일부터 흔히 합성유라 부릅니다. VHIV 기유는 가격도 비교적 저렴하고, 정제 기술과 첨가제의 발전으로  최근에는 가장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는 기유입니다. UHIV, XHIV, VHIV+ 등으로 표기되어 판매되는고 있습니다. 

 

3. PAO (4등급)

 PAO는 원유정제과정에서 나오는 비교적 고가의 나프타를 원료로 만들기 때문입니다. API 분류기준으로는 제4군에 속하게 되구요. 기본적으로 VHIV에 비해 점도지수가 높고, 저온유동성이 우수하며, 내산화성이 높은 등, 기본 성능은 좋은 편입니다.

 

 

4. 에스테르 (5등급)

API 분류기준 제5군에 속하는 기유로 에스테르 복합체를 기반으로 만들어지는 합성유입니다. 가장 상위등급인 제5군에 속하는 것만 봐도 알 수 있듯이, 가장 비싸며, 가장 고급인 기유라 할 수 있는데요. 첨가제 용해성도 좋고, 윤활효과는 물론, 청정성도 우수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수명은 그리 길지 않다는 점이 가장 큰 단점인데요. 최근에는 더블에스테르, 트리플에스테르, PAO+ESTER, 등으로 해결책을 찾아가는 듯합니다. 100% 에스테르 기유로 만들어진 엔진오일은 포뮬러 레이싱과 우주 항공기등에 사용되는걸 제외하고는 찾아보기 힘들며, 대부분 PAO+ESTER 혼합하여 고급 엔진오일 제품으로 출시됩니다.

 

smiley이런 특징들이 있습니다.smiley 


sad일반적으로 광유에비해서 합성유의 단점은 가격이 비싸다는 정도 입니다만.. 그나마 요즘에는 별로 차이 없어져서 광유에대한 선호도가 낮아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yes
반면 장점으로는 기본적으로 베이스유에서 생기는 차이 순도입니다.

 순도가 높아서 불순물 함유량이 적어짐으로 찌꺼기가 덜 생김으로 엔진청정성 관리가 쉬워졌

고, 저온과 고온에서도 점도 유지력이 좋아 수명이 길어지고 엔진 보호능력도 좋습니다. 각종

첨가제에서 따라 차이는 있을수 있지만 소음, 진동, 출력등에서도 이점을 보입니다.


시대가 변하면서 차량에 엔진이 출력이 높아지고 까다로운 환경규제로 인해서 제조사에서는 여러가지 신경 써야 할부분이 많아 졌습니다. 차량제조사도 물론이고 오일제조사도 이에 알맞은 오일 생산을 하기위해 노력하고있습니다. 차량관리시에도 이점을 생각해보시면 이해가 쉬울거라 생각합니다.

 

차량상태와 운행형태 그리고 오너드라이버에게 맞는
알맞은 오일 선택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